불교(佛敎)가 어떤 종교인지 단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불교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행하는 종교, 곧 믿음과 수행을 겸비한 종교이다. 절대자에 대한 믿음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수행을 통하여 부처가 되는 길을 제시한 가르침의 종교를 말한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이러한 깨달음에 이르는 방법을 말씀하신 것이며, 모든 권위의식을 타파한 지극히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가르침이다.
 


불교의 수행 목적

불자(佛子)라면 누구나 신앙의 대상인 불(佛), 법(法), 승(僧), 3보(寶)에 귀의하고, 사홍서원(四弘誓願)의 원력을 세우며, 6바라밀(波羅密)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불교를 믿고 수행하여, 최종 목표인 열반을 증득하기 위해서는, 굳건한 실천력과 지속력, 집중력을 쏟아서 정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삼귀의(三歸依)
신앙의 대상인 불(佛), 법(法), 승(僧), 3보(寶)에 귀의하고, 삼보에 돌아가 의지하는 것을 삼귀의(三歸依)라고 한다. 세상의 삿된 사상을 버리고, 삼보님께 돌아와 의지하오니 우리의 지극한 정례(頂禮) 받으소서.

거룩한 부처님(佛)께 귀의합니다.
부처님만이 우리의 유일한 구원자이며, 부처님의 원력에 의해서만이 우리가 온갖 고통의 굴레로부터 해방될 수 있음을 믿으며, 부처님의 세계는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삶의 최종 목적임을 굳게 믿습니다.

거룩한 가르침(法)에 귀의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영원한 진리임을 믿으며, 우리의 삶이 최고 가치임을 확신하며 부처님의 세계에 도달하는 최선의 방법임을 굳게 믿습니다.

거룩한 스님(僧)들께 귀의합니다.
스님들은 우리 현세의 귀의처이며, 중생을 구원할 원력을 가진 보살이며 부처님의 세계에 도달하는 최선의 공동체임을 굳게 믿습니다.

4홍서원(四弘誓願)
첫째 고통 받는 중생들의 수가 한이 없다 할지라도 모두 제도하겠습니다.
둘째 번뇌가 한이 없다 할지라도 모두 끊겠습니다.
셋째 부처님의 가르침이 한량없지만 모두 배우겠습니다.
넷째 위없는 불도를 온전히 이루겠습니다.

6바라밀(六波羅密)
3귀의와 4홍서원을 한 불자는 6바라밀을 실천해야 합니다. 즉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등입니다.
이러한 6바라밀의 수행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항상 신행(信行)을 실천하는 생활이 되도록 합니다.
둘째 항상 청정하게 계율을 지킵니다.
셋째 항상 기본적인 교리를 공부하여 불법을 이해하도록 힘씁니다.
넷째 항상 깨달음을 얻으려는 마음을 내어 수행합니다.
다섯째 항상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여 중생을 구제하도록 노력합니다.

 

 
 
 
 
 불 교 입 문
  불교의세계관
 불교의 역사
 부처님 생애
 진 리 탐 구
 수행과 신행
 불 교 의 식
 불교 공동체
 백 문 백 답
 

홈페이지제작 광고문의 상품입점문의 구인ㆍ구직방문자현황
Copyright 2002 ⓒpokyo.net ALL Reserved.

E-mail : webmaster@pokyo.net 광고 및 사업제휴 포교넷 소개, 개인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