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佛敎)가 어떤 종교인지 단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불교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행하는 종교, 곧 믿음과 수행을 겸비한 종교이다. 절대자에 대한 믿음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수행을 통하여 부처가 되는 길을 제시한 가르침의 종교를 말한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이러한 깨달음에 이르는 방법을 말씀하신 것이며, 모든 권위의식을 타파한 지극히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가르침이다.
 


불 교 입 문

불교의 의의
불교(佛敎)가 어떤 종교인지 단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불교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행하는 종교, 곧 믿음과 수행을 겸비한 종교이다. 절대자에 대한 믿음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수행을 통하여 부처가 되는 길을 제시한 가르침의 종교를 말한다.

불교의 수행 목적
불자(佛子)라면 누구나 신앙의 대상인 불(佛), 법(法), 승(僧), 3보(寶)에 귀의하고, 사홍서원(四弘誓願)의 원력을 세우며, 6바라밀(波羅密)을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불교를 믿고 수행하여, 최종 목표인 열반을 증득하기 위해서는, 굳건한 실천력과 지속력, 집중력을 쏟아서 정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교의 분류
불교는 크게 소승(小乘)과 대승(大乘)으로 나누는 사상적 분류, 성문승(聲聞乘), 연각승(緣覺乘), 보살승(菩薩乘) 등으로 나누는 수행자를 기준으로 하는 분류, 초기 불교, 부파(部派) 불교, 대승 불교로 나누는 시대적분류, 남방 불교와 북방 불교로 나누는 지역적 분류, 현교(顯敎)와 밀교(密敎)로 나누는 교의적 분류, 자력교(自力敎)와 타력교(他力敎) 등의 의지하는 주체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불교의 3보(寶)
불교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세 가지 보배, 3보는 불보(佛寶), 법보(法寶), 승보(僧寶)이다. 이 세 가지를 보배로 꼽는 이유는, 부처님과 그 가르침과 수행자들이 모두 거룩하고 변치 않는 대위덕(大威德)을 지녀서, 마치 보배와 같이 고귀하기 때문이다.

불교의 근본교설
불교에서 말하는 깨달음이란 다른 종교에서 말하는 절대신(絶對神)이 인간에게 보여주는 계시(啓示)와는 달리 이는 인간의 노력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이러한 깨달음에 이르는 방법을 말씀하신 것이며, 모든 권위의식을 타파한 지극히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가르침이다.           

3과설(科說) | 법인설(法印說) | 연기설(緣起說) | 4제설(諦說) | 수도론(修道論)

불자의 실천 덕목
부처님의 근본 정신으로 돌아가자는 것을 표방한 대승불교 운동은 공사상, 반야사상, 연기설, 중도사상, 유심사상, 열반사상, 보살사상 등을 그 사상적 배경으로 하고 있다. 대승불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부처님께서 가르치고자 하는 근본 뜻을 쫓아 자기 자신은 물론 모든 중생이 다함께 불도(佛道)를 이루고자 하는데 있다.

 

 
 
 
 
 불 교 입 문
  불교의세계관
 불교의 역사
 부처님 생애
 진 리 탐 구
 수행과 신행
 불 교 의 식
 불교 공동체
 백 문 백 답
 

Copyright 2002 ⓒpokyo.kr ALL Reserved.

E-mail : webmaster@pokyo.kr 광고 및 사업제휴, 포교넷 소개, 개인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