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가르침에 소승(小乘)이니 대승(大乘)이니 하는 구분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흔히 불교의 사상을 크게 소승과 대승으로 나누어 말하고 있다. 소승이란 범어로 '히나야나'로 '작은 수레'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출가인의 개인적인 수행만을 제일로 여겼다. 반면 대승은 범어 '마하야나'며 '큰 수레'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대승불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부처님께서 가르치고자 하는 근본 뜻을 쫓아 자기 자신은 물론 모든 중생이 다함께 불도(佛道)를 이루자는 데 있다.

 


진 리 탐 구

불교는 크게 시간적인 면에서 근본불교(根本佛敎), 부파불교(部派佛敎), 대승불교(大乘佛敎)로 구분하고, 지역적인 면으로 남방불교(南方佛敎)와 북방불교(北方佛敎)로 나누며, 교리적인 면에서는 일승불교(一乘佛敎)와 삼승불교(三乘佛敎), 밀교(密敎), 선불교(禪佛敎)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는 시간적인 분류에 대해서 집중 서술코자 한다.

근본불교(根本佛敎)
근본불교는 부처님의 생존시로부터 입멸 후 100년 내지 200년까지의 기간이 여기에 해당된다. 부처님이 교화활동에 전념한 약 50년을 포함하면 150년 내지 250년 동안 지속되었던 불교를 가리키는 것이다. 근본불교는 현실을 직시하고 실천함으로써 현실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려는 해결주의를 기본입장으로 하고 있다.

불타 당시의 사상계 | 근본교설

부파불교(部派佛敎)
평온하던 교단은 불멸 후 약 100여 년이 지나면서 계율(戒律)에 대한 미묘한 견해차이로 분열양상을 보였다. 개혁주의 성향의 밧지족 출신의 비구들이 제기한 금, 은, 보시, 소금 등 소위 십사(十事)라는 사건이 그것이다. 계율을 기록된 대로 보려는 보수적인 비구와, 개혁적인 비구들 사이에 대립이 생겼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700명의 수행자가 바이샬리에 모여 교설에 대한 결집을 하였는데 이를 제2차 결집(結集)이라 한다.

부파불교의 전개 | 아비달마 불교의 발달 | 설일체유부 논서의 발달
다르마의 이론 | 미혹한 세계와 깨달음의 세계 | 십사

대승불교(大乘佛敎)
대승(大乘)은 소승(小乘)에 맞서는 말로, 커다란 승물(乘物, 탈 것) Maha-yana를 의미한다. 소승 즉 작은 hina 승물(乘物)이란 열등한 승물이라는 뜻이며 대승불교가 처음 일어났을 때 그 이전의 모든 불교를 일괄하여 소승이라고 낮추어 부른 것이다. 따라서 소승교도 자신은 이 명칭을 인정하지 않는다. 대승불교가 뛰어나다고 하는 것은 진실한 깨달음에로 특정한 사람뿐만 아니라 누구나가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승불교의 성립 | 대승경전의 성립 배경 | 대승경전의 발달구분
불탑신앙과 불전문학 | 대승보살도 | 보살의 수행

대승(大乘)의 사상(思想)
불반야바라밀의 이념 아래 자리이타(自利利他)의 보살도를 지향하는 대승불교의 이론은 서력 기원후 2에서 3세기 무렵에 출현한 용수(龍樹)에 의해 체계적으로 정리된다. 그는 불교 최고의 논사로 제2의 붓다로 칭송되고 있는데, 반야경의 공(空)사상을 논리적으로 밝히기 위해 수많은 논서를 저술하였다.

대승사상의 전개 | 공사상 | 공사상의 전개 | 유식사상 | 천태사상
화엄사상 | 정토사상 | 정토삼부경 | 선사상 | 중국선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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