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은 부처님을 모시고 수행자들이 거주하면서 불도를 닦고 불법을 수행하며, 불법을 전파하는 등 불교수행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사찰에는 불상과 탑, 그리고 덕 높으신 스님들이 계실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귀중하고 성스러운 보물이 많이 있다. 그리고 비할 바 없이 고귀한 진리가 이곳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퍼져나가는 성스러운 곳이다. 그래서 모든 이들이 지혜와 희망과 용기를 얻는 근원지이고, 사람의 마음과 마음을 함께 모으는 성소(聖所)이다.
 


사찰의 의미
사찰은 부처님의 존상을 봉안하고 스님들이 머무는 곳으로,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 및 부처님의 제자인 스님의 삼보가 모두 갖춰져 있으며, 모든 불자들이 모여서 불ㆍ법ㆍ승 삼보를 호지하고 수행하며 전법의 중심이 되는 장소를 말한다.

사찰의 구조
사찰의 구조물들에는 각각 나름의 의미가 있다. 일주문에서 시작하는 사찰의 경계를 통해 우리가 세속의 때를 벗고 부처의 길로 한 걸음씩 나아갈 수 있게 점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배열되어 있다. 사찰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승원과 당이다.

가람배치
가람은 각 기능에 따른 여러 시설물이 함께 어우러진 종합적인 건축공간을 형성한다. 여기서 공간 배치 문제가 발생하는데, 단순히 건축적인 면에서만 배치가 문제된 것이 아니라, 종교적인 면에서 더 큰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스님과 소임
불도에 귀의한 출가 수행자를 가리키는 순수한 우리말로, 승이라는 말에 경칭 접미사'님'이 붙은 것이다. 스님은 스승님을 의미하며 재가불자들이 받들고 존경하며 항상 가르침을 받는 친근한 분이다. 또한 제자가 은사나 법사에 대한 존칭어로도 쓰인다.

스님의 옷
우리는 스님의 옷을 승복이라 한다. 승복이란 스님들이 출가 수행자의 표시로 입는 의복으로서 승의 또는 법의라고도 한다. 인도의 승단에서 제정된 법의를 그 색 때문에 가사라 하였다.

 
 
 
 
 사찰과 스님
  사 원 건 축
 문 루
 전각과 부처님
 불 상
 불 교 회 화
 조 형 물
 법 구
 상 징 물
 한국불교의 성지
 불 교 문 화
 불 자 예 절
 

Copyright 2002 ⓒpokyo.kr ALL Reserved.

E-mail : webmaster@pokyo.kr 광고 및 사업제휴, 포교넷 소개, 개인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