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은 부처님을 모시고 수행자들이 거주하면서 불도를 닦고 불법을 수행하며, 불법을 전파하는 등 불교수행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사찰에는 불상과 탑, 그리고 덕 높으신 스님들이 계실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귀중하고 성스러운 보물이 많이 있다. 그리고 비할 바 없이 고귀한 진리가 이곳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퍼져나가는 성스러운 곳이다. 그래서 모든 이들이 지혜와 희망과 용기를 얻는 근원지이고, 사람의 마음과 마음을 함께 모으는 성소(聖所)이다.
 


가 람 배 치

가람(伽藍)은 각 기능에 따른 여러 시설물이 함께 어우러진 종합적인 건축공간을 형성한다. 여기서 공간배치 문제가 발생하는데, 단순히 건축적인 면에서만 배치가 문제된 것이 아니라, 종교적인 면에서 더 큰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각 기능과 위격이 다른 건조물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조화를 이루게 할 것인가 하는 점이 그것이다. 그리하여 평면적인 배치 계획이 고안되었는데, 이를 가람배치라 한다. 이 가람배치는 지형적인 면에서 평지형 가람배치와 산지형 가람배치로 나눌 수 있으며, 사상적(思想的) 또는 구조적으로 나눌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가람배치의 대표적인 형식은 탑원(塔院), 금당원(金堂院), 승원(僧院)의 복합배치 형식으로, 탑을 모신 곳과 불상을 모신 곳, 그리고 스님이 거주하는 곳이 엄격하게 나누어지는 형식과 탑이 있는 예배원(禮拜院), 승원의 복합적인 형식으로 탑과 금당 또는 탑, 금당, 강당이 회랑(廻廊)으로 둘러싸인 예배원과 기타 부속건물이 있는 승원으로 나누어지는 배치형식으로, 다시 탑과 금당의 배치형식에 따라 구분하기도 하는데, 1탑 1금당 · 2탑 1금당 · 1탑 · 다불전(多佛殿)의 형식이 대표적이다.

1탑1금당식의 가람배치는 군수리사지(軍守里寺址) · 정림사지(定林寺址) · 금강사지(金剛寺址) 등의 백제사찰에서, 1탑3금당식의 가람배치는 평양의 청암리사지(靑岩里寺址) · 정릉사지(貞陵寺址) 등의 고구려 사찰에서, 2탑1금당식은 경주 불국사 등의 신라 전형적인 배치이다. 또 탑이 없는 예배원과 승원의 복합배치 형식도 있는데 이것은 드문 편이나 조선시대의 가람배치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여러 전각과 종루 · 고루 · 경루를 포함한 수많은 부속건물과 천왕문 · 일주문 등이 어우러져 매우 다양한 배치 형식을 나타내고 있다.

 

 
 
 
 
 사찰과 스님
  사 원 건 축
 문 루
 전각과 부처님
 불 상
 불 교 회 화
 조 형 물
 법 구
 상 징 물
 한국불교의 성지
 불 교 문 화
 불 자 예 절
 

홈페이지제작 광고문의 상품입점문의 구인ㆍ구직방문자현황
Copyright 2002 ⓒpokyo.net ALL Reserved.

E-mail : webmaster@pokyo.net 광고 및 사업제휴 포교넷 소개, 개인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