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은 부처님을 모시고 수행자들이 거주하면서 불도를 닦고 불법을 수행하며, 불법을 전파하는 등 불교수행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사찰에는 불상과 탑, 그리고 덕 높으신 스님들이 계실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귀중하고 성스러운 보물이 많이 있다. 그리고 비할 바 없이 고귀한 진리가 이곳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퍼져나가는 성스러운 곳이다. 그래서 모든 이들이 지혜와 희망과 용기를 얻는 근원지이고, 사람의 마음과 마음을 함께 모으는 성소(聖所)이다.
 


스 님

불도(佛道)에 귀의한 출가 수행자를 가리키는 순수한 우리말로, 승(僧)이라는 말에 경칭 접미사‘님’이 붙은 것이다. 스님은 스승님을 의미하며 재가불자들이 받들고 존경하며 항상 가르침을 받는 친근한 분이다. 또한 제자가 은사나 법사에 대한 존칭어로도 쓰인다. 스님은 크게 비구와 비구니로 구분할 수 있는데, 출가하여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남자 승려를 비구(比丘)라고 부르며, 출가하여 계(戒)를 받아 교단의 일원이 된 여자 승려를 비구니(比丘尼)라 한다.

남자가 처음 출가하여 일정 기간 행자(行者) 생활을 거쳐 10계를 받아 사미가 되고, 사미계(沙彌戒)를 받은 후 3년 이상이 되면 250계의 구족계를 받아 바로 비구가 되지만, 여자는 처음 출가하여 일정 기간 행자(行者) 생활을 거쳐 10계 외에 팔경계(八敬戒)와 팔기계(八棄戒)를 함께 지켜 사미니(沙彌尼)가 되고, 사미니에서 2년의 식차마나(式叉摩那)를 거쳐 348계를 받아 비구니가 된다. 식차마니는 학법녀(學法女)라 번역하며 비구니가 될 수행을 하는 2년 동안의 여자 승려를 말한다.

스님의 직책과 소임

회주(會主) : 법회를 주관하는 법사이며, 하나의 회(會, 一家)를 이끌어 가는 큰 어른이다.
법주(法主) : 불법을 잘 알아서 어떤 불사(佛事)나 회상(會上)의 높은 어른으로 추대된 스님이다.
조실(祖室) : 선(禪)으로 일가를 이루어서 한 파의 정신적 지도자로 모셔진 스님이다. 원래는 조사(祖師)의 내실(內室)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가를 이룬 스님이 주요 사찰에 주재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방장(方丈) : 선원 ·강원 ·율원을 모두 갖추고 있는 총림(叢林)의 조실스님이다.
부방장(副方丈) : 총림에서 방장스님 다음 가는 자리이지만 큰 의미는 없다.
입승(入繩) : 선방 승려의 모든 일을 대표한다.
찰중(察衆) : 대중의 잘못을 살펴 시정케 한다.
증명(證明) : 강원에서 자문을 구하기 위해 초빙되는 고승.
강주(講主) : 강원의 교육 전반을 관장한다.
중강(仲講) : 강주를 보좌한다.
강사(講師) : 강원에서 경론(經論)을 가르치는 스님을 말하는 것으로 강백(講伯)은 이를 높인 말이다.
도감(都監) : 사찰에서 돈이나 곡식 같은 것을 맡아보는 일이나 그 사람을 말한다.
부전(副殿) : 불당을 맡아 시봉하는 소임을 말하며, 예식 · 불공 등의 법당에서의 의범을 집전하는 스님
지전(知殿) : 전주(殿主)스님이라고도 한다. 선사(禪寺)에서 불전에 대한 청결, 향(香) · 등(燈) 등의 일체를 맡은 소임으로 대웅전이나 다른 법당을 맡은 스님을 노전스님이라 하며, 큰 방 불단을 부전과 구별한다.
주지(住持) : 행정상의 대표로 사찰의 일을 주관하는 스님을 말하는 선종의 용어이다.
부주지(副住持) : 사찰에서 주지를 보좌하며 주지 보궐시 임무를 대행한다.
총무(總務) : 일반적인 사무를 관리한다.
교무(敎務) : 교육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재무(財務) : 재정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원주(院主) : 사찰의 살림살이 전반을 맡은 스님.
시자(侍者) : 웃어른을 시중드는 소임.
다각(茶角) : 대중이 마실 차를 준비한다.
지객(知客) : 손님을 보살핀다.
종두(鐘頭) : 종을 치는 소임.
법고(法鼓) : 북을 치는 소임.
별좌(別座) : 좌구 ·침구 · 음식을 마련한다.
공양주(供養主) : 밥을 짓는 소임.
채공(菜供) : 반찬을 마련하는 소임.
갱두(羹頭) : 국을 마련하는 소임.
화주(化主) : 사찰에서 사용할 비용을 마련하는 소임.
부목(負木) : 땔감을 마련하는 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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