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이란 부처의 설법을 담은 불교 경을 가리키는 말로 「법화경」 「화엄경」 등과 같이 경(經)자가 붙은 경장에 들어 있는 모든 경을 말한다. 하지만 요즘에는 그 의미가 점점 확대되어 경장의 경전뿐 아니라 율장에 속하는 율서와 논장에 속하는 논서, 그 외에 후대 불교도의 저술, 불교의 역사, 전기서, 기타 불교에 관계 있는 일체의 저술 즉, 불교사상이 담긴 책들 모두를 경전이라 부른다.
 


경전의 구성과 조직

12분교(十二分敎)는 불멸 직후 열린 제1결집 후에 분류된 것으로 문체, 문장 및 기술의 형식과 내용 등을 기준으로 경전을 12가지로 분류한 것을 말하는데 12부경, 12분성교, 12분경이라고도 한다. 또한 12분교에서 인연과 비유, 논의 등 세 가지를 뺀 아홉 가지를 9분교라 부르기도 한다. 중국에서 경전을 서지학적(書誌學的)으로 연구한 최초의 불교학자인 동진(東晋)의 도안(道安, 314~385)은 한 경전의 조직을 보면 서분(序分), 정종분(正宗分), 유통분(流通分)의 3단으로 되어 있다고 갈파하였다.

12분교(十二分敎)

12분교(十二分敎)는 불멸 직후 열린 제1결집 후에 분류된 것으로 문체, 문장 및 기술의 형식과 내용 등을 기준으로 경전을 12가지로 분류한 것을 말하는데 12부경, 12분성교, 12분경이라고도 한다. 또한 12분교에서 인연과 비유, 논의 등 세 가지를 뺀 아홉 가지를 9분교라 부르기도 한다. 그리하여 소승경전은 9분교이고 대승경전은 12분교라고 하는 것이 고래의 통설(通說)이었으나 이러한 것은 오늘날의 학자들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

서(序), 정종(正宗), 유통(流通)의 삼분(三分)
중국에서 경전을 서지학적(書誌學的)으로 연구한 최초의 불교학자인 동진(東晋)의 도안(道安, 314~385)은 한 경전의 조직을 보면 서분(序分), 정종분(正宗分), 유통분(流通分)의 3단으로 되어 있다고 갈파하였는데, 이 3단법은 극히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어 그 후의 학자들은 모두 이를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경전의 의미
  경전의 성립
 경전의 결집
 구성과 조직
 경전의 어계
 경전의 분류
 고려대장경
 원 시 경 전
 대 승 경 전
 

Copyright 2002 ⓒpokyo.kr ALL Reserved.

E-mail : webmaster@pokyo.kr 광고 및 사업제휴, 포교넷 소개, 개인보호정책